병원이용안내

의료서비스헌장

수정일 | 2021-04-27

서울특별시 어린이병원은 어린이 전문 공공 병원으로서 모든 어린이가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항상 사랑과 감동이 담긴 최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환자의 입장에서 환자를 먼저 생각하는 환자 중심의 의료서비스를 제공 하겠습니다.
  • 우리는 최신의 의료 지식으로 최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 우리는 시민들에게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의 내용을 명확하게 알려드리고, 궁금해 하시는 내용을 충분히 설명하며, 시민들의 의견을 소중히 경청하고 반영 하겠습니다.
  • 우리는 시민들이 이용에 편리하며 쾌적한 병원환경을 갖추기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 우리는 장애가 있는 어린이, 의료취약 계층 등 특별한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시민들에게 충분한 의료서비스를 제공 하겠습니다.
  • 우리는 환자의 경제적, 진료 외적인 이유로 진료를 기피하거나 차별하지 않겠습니다.
  • 우리는 공공의료사업을 지속적으로 혁신하며 시민의 건강 증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어린이병원 서비스이행기준』을 마련하고 성실히 수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울특별시 어린이병원

서비스 이행표준
  • 방문 및 전화 서비스
  • 진료 서비스
  • 쾌적하고 편리한 환경조성
  • 공공의료 서비스
  • 건의 및 의견 접수창구
방문 및 전화서비스
  • 직접 방문하는 환자와 보호자를 위해
    • 진료 및 기타 서비스를 편리하게 받으실 수 있도록 병원현관에 안내전담직원을 배치하겠습니다.
    • 이동에 도움이 필요한 환자를 위하여 진료실까지 이동을 돕고 진료 후에도 주차장까지 이동을 돕겠습니다.
    • 장애인 전용주차장을 충분히 확보하여 장애인의 주차편의를 돕고 휠체어를 항상 비치하여 거동불편 환자가 병원 내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환자와 보호자를 맞이할 때에는 모든직원이 먼저 친절하게 안내하겠습니다.
    • 「어서 오십시오」,「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등
    • 환자와 대화할 때에는 나이를 불문하고 항상 경어를 사용하고 대화를 끝까지 경청하겠습니다.
    • 모든직원이 성명을 알수있는 명찰을 패용하고 각 사무실입구에는 부서별 명패와 사진이 부착된 좌석 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 담당자자가 자리를 비운 때에는 방문자의 인적사항과 용건을 메모하여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 Fax등의 방법으로 직접 연락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직원 친절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고객에게 최고의 친절서비스를 제공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상담이 필요한 환자 및 보호자를 위하여 고객상담실에서 상담을 돕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로 서비스를 요구하는 환자와 보호자를 위해
    • 전화는 벨이 3번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항상 경어를 사용하겠습니다.
    • 「안녕하십니까? 00과 000입니다.」라고 먼저 신분을 밝히고 인사하겠으며 전화를 늦게 받았을 때에는「늦게 받아서 죄송합니다.」라고 정중하게 이해를 구하겠습니다.
    • 명확한 이해를 위해 중요부분은 반복 재확인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으로부터 들은 요점을 전하고 바꾸어 줌으로써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고 즉시 연결해 드리겠으며
    • 불가피하게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해당직원의 직통전화번호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통화를 마친 후에는 반드시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는 것을 확인한 다음 전화를 끊겠습니다.
    • 통화를 원하는 직원이나 업무담당자자가 부재중이거나 전화를 받을 수 없을 경우에는 전화, FAX 등의 방법으로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진료서비스
  • 외래진료
    • 환자의 진료편의 및 대기시간 절약을 위하여 예약시스템을 운영하여 진료예약을 받고 예약일전 예약사항을 상기시켜 드리며 환자 및 보호자가 미리 연락할 경우 예약사항을 조정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접수·수납 및 진료 중 보호자의 편안한 기다림을 위해 외래 대기실에 TV를 통한 건강정보 제공 및 건강잡지, 어린이도서, 어린이장난감 등을 구비하도록 하겠습니다.
    • 진료대기 및 수납대기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겠으며, 대기시간이 길어질 경우 정중히 양해를 구하겠습니다.
    • 외래진료 담당자의사의 이름과 진료시간을 진료실 입구에 게시하고 부득이 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대진의사를 정하여 공지하고 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 모든 환자가 적정한 비용으로 적정한 진료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 검사·처치·치료에 앞서 시약의 종류·처치 및 주사약제 등에 대하여 충분한 설명을 드리고 결과가 나오는 정확한 날짜와 시간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병원을 이용한 환자에게 알기쉽고 친절하게 복약지도를 실시하고 복약안내문을 제공하겠습니다.
    • 발달장애치료센터, 재활치료센터, 구강진료센터를 운영하여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장애어린이의 건강수준을 향상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입원진료
    • 입원이 필요한 환자를 위하여 입원절차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 드리며 절차에 따라 입원 조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 퇴원시에는 미리 보호자에게 퇴원예고를 하겠으며 퇴원절차를 간소화 하도록 하겠습니다.
    • 환자의 상태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는 보호자를 위해 주치의가 환자의 상태변화, 진료계획 및 그 결과와 관련된 정보를 친절히 설명하겠습니다.
    • 급식과 위생상태는 항상 최선의 수준을 유지하도록 노력하고 모든 입원환아가 쾌적하고 청결한 상태에서 진료받을수 있도록 목욕과 조발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 모든 입원환아의 책임진료를 위해 담당자 주치의가 직접 1일 2회이상 병실을 회진하겠습니다.
    • 진료비 내역 및 관련비용은 월간단위로 알려드리고 진료비용과 관련 궁금하신 사항을 원무팀 수납창구(☏570-8037~8)로 문의하시면 상세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간호사 중심의 보호자없는 병동을 운영하여 전인간호를 실시하겠습니다.
    • 타병원 전원 및 진료의뢰가 필요한 경우 타병원 의료진과 사전협의하여 환자상태에 따라 적절한 의료진과 앰블런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입원환자의 병원감염 예방을 위하여 의료인은 모든 행위 전후에 손위생 등 감염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보호자와 자원봉사자 등이 병동 방문시에도 감염예방을 위한 철저한 위생관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 환자권리 충족 및 개인정보보호
    • 환자의 알권리 및 자기결정권 충족을 위하여 담당자의사, 간호사, 치료사 등 의료진은 질병상태, 치료방법, 치료비용, 부작용 및 예상결과에 대한 물음에 환자 및 보호자에게 충분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환자권리 향상을 위하여 외부인사가 참여하는 위원회를 개최하여 환자권리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환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모든 환자의 초상권 및 진료상 비밀이 철저히 보장되고 외부로 누출되지 않도록 하겠으며, 의료법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환자에 대한 정보를 철저히 관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쾌적하고 편리한 환경조성
  • 병원 내외부를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여 쾌적한 병원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환자와 보호자의 생활편의를 위해 음용수대, 음료 및 간식제공을 위한 편의시설, 현금인출기, 수유실 등을 설치하여 모든 이용고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관리 하겠습니다.
  • 환자와 보호자에게 편안한 휴식을 제공하기 위해 2층 재활의학과 대기실 앞, 6층 어린이발달센터에 작은도서관을 운영하여 병원이용자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매월 정기음악회를 개최하여 환자 및 내원고객의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겠습니다.
공공의료 서비스
  • 어린이전문 공공의료기관으로서 의료소외계층을 발굴하여 진료 및 치료를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생활이 어려운 가정의 장애아동에 대해 무료진료와 진료비 지원을 실시하겠습니다.
  • 정기적으로 장애아동시설을 방문하여 무료진료와 상담을 실시 하겠습니다.
  • 어린이, 학생, 장애어린이 등 이동취약 계층 진료 및 건강검진을 위하여 운송 수단을 제공하겠습니다.
  • 입원중인 무연고 장애아동 중 언어, 심리, 음악치료 등 특수 재활치료가 필요한 아동에 대하여는 재활치료를 실시하여 치료에 소외받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일반병원에서 실시하기 어려운 수치료, 행동치료와 같은 특화된 전문치료를 실시하여 공공병원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습니다.
고객의 참여 및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 건의 및 의견 접수
    • 개선의견 및 건의사항에 대하여는 실현가능성, 개선효과 등에 대한 분석 및 검토를 거쳐 1개월 이내에 채택여부 및 조치계획 등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의련수렴을 위한 다양한 창구를 마련하겠습니다.
      • 고객의소리함
        • 서관 1층: 서관 1층 로비, 소아청소년과 외래 대기실
        • 서관 2층: 치과
        • 동관 2층: 재활의학과 외래 대기실
        • 동관 5층: 작업치료실 앞 대기실
        • 발달센터 1층: 정신건강의학과 대기실
        • 발달센터 지하1층: 튼튼운동장 앞
      • 불편신고센터 : (02) 570-8030 / Fax (02) 570-8041
      • 우편이용시 : 서울특별시 서초구 헌릉로 260 (내곡동6-7) (우편번호 : 06801)
      • 인터넷홈페이지 : https://childhosp.seoul.go.kr/medical-counseling/voice-of-customers
    • 연 2회 이상 고객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조사결과를 병원홈페이지에 공표하고 불편 및 개선사항에 대하여 개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일반시민이 참여하는 위원회를 개최하여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병원 정책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보상 및 시정조치
    • 불친절하거나 불편한 사항이 있을시에 조사후 즉시 개선하도록 하며 해당 직원에 대하여는 주의, 교육시키고 누적될시 해당부서장은 물론 전직원에 대한 교육도 실시하겠습니다.
    • 진료비 착오 등으로 금전적 손해를 끼친 경우에는 조속히 환불하거나 적정보상 및 시정조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환자와 보호자께서 협조하여 주실 사항

저희 서울특별시 어린이병원 전직원은 환자와 보호자의 권익보호와 진료에 도움을 주고자 서비스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1. 환자와 보호자는 신속하고 친절한 응대, 적절한 진료 등의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당연한 권리가 있으므로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병원의 시설물은 여러분의 세금으로 만들어지고 운영되며 여러 사람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것이므로 서로 아끼고 사랑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병원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았거나 불편, 불친절사항, 궁금한 점이 있었을 경우와 기타 병원 발전을 위한 의견이 있을 경우 다음과 같이 신고·건의하여 주시면 병원발전을 위한 계기로 삼겠습니다.병원장실 (570-8102)을 찾으십시오.
    병원발전을 위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불편신고센터 (원무팀 : 570-8030, FAX : 570-8041)를 찾으십시오.
    여러분의 불편사항과 궁금한 사항을 해결해 드립니다.
    고객의소리함을 이용하십시오.
    조치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4. 환자와 보호자가 보시기에 친절하고 모범이 된다고 여겨지는 직원은 적극적으로 칭찬 및 격려하여 주십시오.
병원업무 중 궁금한 점을 물어보세요.
서비스 담당자 및 전화번호 안내
병원 서비스명별 담당자(직위/성명), 전화번호 정보를 나타내는 표
서비스명 담당자 전화번호
직위 성명
병원시설물 시설관리팀장 이 준 모 02)570-8121
자원봉사 주무관 정 경 화 02)570-8032
진료비심사청구 주무관 윤 윤 희 02)570-8033
입퇴원관리 주무관 차 현 용 02)570-8039
외래진료비수납 주무관 오 현 주 02)570-8047
공공보건 진료행정팀장 용 인 석 02)570-8049
소아청소년과 주무관 송 은 희 02)570-8006
재활의학과 주무관 신 정 민 02)570-8153
정신건강의학과 주무관 주 경 희 02)570-8171
치 과 주무관 김 미 래 02)570-8188
조제 및 복약지도 약제팀장 유 영 순 02)570-8051
환자 간호관리 간호행정팀장 김 금 이 02)570-8303
병원이용객 만족도 조사결과
  • 담당부서 원무과-원무관리팀
  • 문의 02-570-8031
  • 작성일 2019-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