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센터

진료 순서 및 이용방법

2023.08.07
진료부김성인
전화
02-570-8171

 

진료 순서 및 이용 방법

CAN DO 개별화 치료 계획 및 지역사회 치료 연계
  • 개별화 치료 계획 수립

    진단 결과 면담 시 보호자가 개별화 치료 계획을 이해할 수 있도록 발달장애에 대한 기본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관련 자료를 제공합니다. 다학제적 치료팀 구성원이 함께 아동 면담 및 관찰, 평가 결과, 보호자 보고 등 종합적인 정보를 검토하여 각 환자 특성에 맞는 개별화된 치료 계획을 수립합니다. 추후 아동의 발달 등 상태 변화에 따라 새롭게 평가하여 치료 계획을 재검토하고 수정합니다.

  • 지역사회 치료 연계

    본원 발달장애 아동 치료는 수요 중 일부만 직접 치료 가능하며 직접 치료 수요를 모두 소화하는 것은 한정된 치료 자원 하에서는 불가능합니다. 또한 본원 치료의 질이 좋아지고 센터가 널리 알려질수록 진료 및 치료대기 수요는 점점 더 증가하게 되어 본원 치료를 희망하나 받지 못하는 환자 보호자들은, 대안으로 선택할 수 있는 치료 기관에 대한 정보가 절실하나 양질의 정보를 직접 얻기 어려움을 지속적으로 호소해왔습니다.
    정신건강의학과에서는 2015년 하반기부터 지역사회의 신뢰할 수 있는 치료 자원에 대한 자료집을 제작하여 전문의 진료 시 지역사회 치료 계획 수립 및 안내에 활용하며 발달장애인 지원센터, 지역사회 치료 및 교육기관들사자 교육, 치료 의뢰 등 협력을 통하여 지역사회 치료 연계를 확대해 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