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반적 발달지연을 보이는 발달장애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연령별· 기능별·진단별 특성을 반영한 다학문적 · 집중적 치료 프로그램 운영합니다.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이 팀을 이뤄 통합적으로 환자를 진단하고 치료하여 그 효과를 극대화 시키도록 노력합니다. 발달장애 치료의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생애 주기별, 치료실별 치료 프로그램은 현재 다음과 같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주문제
만 2~5세 : 전반적발달지연(조기집중치료)
만 5~6세 : 전반적발달지연(취학전치료)
만 6~12세 : 사회성문제와 정서적문제증가, 문제행동 발생(학령기치료)
만 12~18세 : 사회성문제와 정서적문제증가, 문제행동 발생(청소년기치료)
만 18세이상 : 직업과 거주문제(성인기치료)
어린이병원
만 2~5세 : 조기집중치료
만 5~6세 : 연령별, 기능별 통합치료프로그램
만 6~18세 : 연령별, 기능별 통합치료프로그램
지역 치료프로그램
2세~5세이전 : 의원
5세이전~6세이전 : 아이존
6세이상~12세 : 시설 치료실, 복지관
12세이상~18세이상 : 서울시 평생교육센터, 복지관
18세이후 : 가정, 복지관 등
구분 | 행동치료실 | 인지치료실 | 언어치료실 | 작업치료실 | 음악치료실 | 미술치료실 | 놀이치료실 | 심리치료실 | ||
---|---|---|---|---|---|---|---|---|---|---|
학령전 | 4세 | 1 ABA 조기집중반 | 2 학령전기통합치료 | 2 학령전기통합치료 4 개별작업치료 |
1 영유아 음악치료 | 1 발달적미술치료(개별/그룹) | 1 개별발달놀이치료 | |||
5세 | 1 ABA 조기집중반 | 1 SECRTS 집중반 2 학령기전통합치료 |
1 SCERTS 집중반 2 학령기전통합치료 4 개별언어치료 |
1 SCERTS 집중반 2 학령기전통합치료 3 작업수행그룹 4 개별언어치료 |
1 발달적미술치료(개별/그룹) 3 상상애플 미술 |
|||||
6세 | 1 SECRTS 집중반 2 학령기전통합치료 3 16년생 인지그룹 |
1 SCERTS 집중반 2 학령기전통합치료 3 그룹 언어치료 4 개별언어치료 |
1 SCERTS 집중반 2 학령기전통합치료 3 작업수행그룹 4 개별언어치료 |
2 통합예술치료 | 1 발달적미술치료(개별/그룹) 3 상상애플 미술 |
|||||
7세 | 4 초록학교 | 3 그룹언어치료 4 개별언어치료 |
3 작업수행그룹 4 개별작업치료 |
3 마음읽기그룹 | 3 상상애플 미술(~고등학생까지) | |||||
학령기 | 저학년 | 1학년 | 5 학령기학습능력향상 | 3 작업수행그룹 | 3 마음읽기그룹 (-1,2학년 -3,4학년 -5,6학년) 4 레인보우 뮤지션(~고등학생) 5 개별음악치료(~고등학생) |
1 사회성프로그램 | ||||
2학년 | ||||||||||
3학년 | ||||||||||
고학년~고등학생 | ||||||||||
가족지원프로그램 | 1 GIM심상음악치료 | 1 부부가족상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