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평가 |
2~4시간 |
- 인지, 정서, 사회성, 보호자와 자녀관계 등을 평가하는 다양한 검사 도구를 묶어서 실시하는 종합진단평가이며, 아동, 청소년, 성인, 지적장애, 발달장애, 주의력장애 등 연령 및 진단별로 적합한 항목들을 선택하여 실시
- 정신과적 진단과 치료계획 수립의 기본 자료로 활용
|
인지학습평가 |
2~3시간 |
- 아동발달검사(K-CDI), 교육진단검사(PEP-R), 기초학력평가(KISE-BAAT), 학습장애 선별검사, 시지각발달검사 중 연령 및 진단별로 필요한 검사들을 선택하여 실시하여, 인지, 언어, 사회성, 운동, 자조, 학습 등의 문제와 장점을 파악하여 치료계획을 수립
|
언어평가 |
1~2시간 |
- 수용 및 표현 어휘력검사, 구문의미이해력 검사, 이야기 평가, 우리말조음음운 평가, 파라다이스 유창성 검사, 등의 도구들을 아동의 언어문제와 연령에 따라 선택적으로 활용하여 언어발달 지체 또는 일탈을 평가하고 치료계획을 수립
|
작업감각통합,발달평가 |
2~3시간 |
- 전반적 발달평가(베일리, 게젤, 덴버발달평가 등)와 조절 및 실행 등 감각통합평가, 실행 관련 운동발달평가(피바디 운동발달평가, B-O운동적합성 평가, 시지각발달평가 등) 등을 연령 및 진단별로 선택적으로 실시하여 진단 및 치료계획을 수립
|
음악평가 |
1시간 |
- 개별화 음악치료 평가도구(IMTAP)를 통하여 운동력, 감각반응, 의사소통, 인지, 사회성, 정서, 음악영역 등에 대한 치료적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합한 치료계획을 수립
|
미술평가 |
0.5~1시간 |
- 연령과 진단에 따라 적합한 미술치료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미술영역, 운동력, 감각반응, 인지, 언어, 비언어적 상호작용, 사회성, 정서 등을 종합 분석하여 적합한 치료계획을 수립
|
놀이평가 |
1시간 |
- 발달적 놀이평가, 보호자-아동 상호작용 놀이평가, 또래 상호작용 놀이평가 등 아동의 놀이상황 관찰을 통해 아동의 발달수준과 정서상태를 이해하고, 이를 근거로 치료 계획을 수립
|
행동수정평가 |
2시간 |
- 기능평가 인터뷰와 관찰, 다양한 검사 등을 통하여 의뢰된 문제행동에 대한 원인과 현재상태, 문제행동의 결과, 환경과의 관계 등을 구조적, 체계적으로 평가하여, 이를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이고 구체적인 행동중재방향을 제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