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의학과 인지학습치료실 소개
- 재활의학과 인지학습치료실에서는 지체장애아동, 발달지연아동 등을 대상으로 발달 및 학업성취도 평가를 실시하며, 이에 기반한 교육목표를 수립하여 아동의 인지, 학업성취, 사회성 증진을 위한 개별 및 그룹 치료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지학습치료실 프로그램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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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평가
- 발달평가 및 학습평가: 교육진단검사(PEP-R), 아동발달검사(K-CDI), 영유아캐롤라이나교육과정, 부모 인터뷰 및 비공식적 발달 체크리스트, 기초학력검사(KISE-BAAT), 시지각 발달검사(K-DTVP-2), 학습준비도검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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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치료프로그램
- 유아인지그룹프로그램: 학령전기 아동을 대상으로 기초학습준비기술 및 사회성기술을 습득하고, 전반적인 인지발달을 증진할 수 있도록 그룹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전이지원프로그램: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이 학교에서 생활 때 실제적으로 필요한 기술들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학교생활적응기술, 학업기술, 사회적 상호작용기술 등의 영역을 중점적으로 지도합니다. 또한 부모님에게 전이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초등학교 교육과정 안내, 가정연계활동, 개별상담 등을 지원합니다.
- 학교생활지원프로그램: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모든 교과영역에 기초가 되는 읽기, 쓰기와 관련된 기능적인 학업기술을 습득하고 학교에서의 성공적인 통합을 위한 적절한 사회성 기술을 증진할 수 있도록 그룹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개별 인지학습치료: 그룹 치료가 어려운 정도의 중도·중복 장애를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각 아동의 장애 특성과 발달 단계를 고려한 1:1 개별 집중 인지학습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