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치료
- 치료프로그램은 개개인의 특성과 발달수준에 맞추어지며, 이를 바탕으로 환자의 능력과 요구에 대한 평가에 기초되어 진다.
- 치료목적은 기능적 능력과 자세조절의 향상에 있다.
- 치료의 초점은 삶의 질을 높여주고, 환아의 잔존기능 및 잠재력을 개발하는 것이다.
- 물리치료사는 환아의 비정상적인 움직임을 잡아주고, 개별화된 치료를 통해 보다 나은 자세와 동작조절을 도와준다.
운동치료
- 자세조절, 관절 가동 범위를 유지하며, 근력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여러 가지 기능 (바로 눕기, 옆으로 눕기, 일어나 앉기, 일어서기, 걷기 등)들을 훈련시키고 치료해줍니다.
치료방법
- 보바스 치료 :
중추신경계의 장애로 인해 자세긴장도, 동작 그리고 기능의 장애를 가진 개개인을 평가하고 치료하는 문제해결식 방법이다. 정상적인 근긴장과 자세, 움직임을 반복하도록 유도하여, 자세나 움직임을 바로 잡아주고 정상운동형태를 촉진시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한다.
- 보이타 치료(Vojta therapy) :
이론적 배경은 첫째, 모든 운동을 전진이동운동으로 파악하여 개체가 이동능력을 획득하는 과정으로 보며 둘째, 인간은 자세유지, 정립, 목적있는 진행동작을 위한 프로그램이 선천적으로 입력되어 있다고 본다. 따라서 특정 자세에서 사지나 몸통의 특정한 감각유발점을 자극하여 내재되어 있는 기거나 뒤집는 등의 전신적인 진행동작체계를 촉진하는 치료법이다.
- 기타 :
흥미유발에 좋은 닌텐도 게임기 Wii를 이용하여 자세조절운동을 한다.
수치료
- 물의 특성 중 수온, 수압, 부력, 점도 등을 이용한 수중재활치료는 인체 생리에 국소적ㆍ전신적인 효과를 준다. 특히 수심조절풀(adjustable floor pool)에서 치료를 시행함으로써 아동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개별화치료와 그룹치료를 병행하고 있으며 방학프로그램(수중스포츠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기치료
- 기능적 전기 자극 치료(FES) :
전기자극을 가하여 근육수축을 유발함으로써 기능적으로 유용한 동작을 만들어내는 치료입니다. 주로 뇌손상과 척수손상으로 인해 편마비, 하지 또는 사지마비된 환아에게 근육 경련 완화, 관절가동범위 유지, 근육 강화 및 근 재교육 등의 효과를 얻어 저하된 신체의 기능이 회복되도록 도와줍니다.